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신안산선 노선도 총정리

by 하트복숭아 2020. 6. 30.

신안산선(1단계)은 총 17개 역사와 어떤 역사가 더블역세권으로 발전했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은 원래 10호선으로 계획이 되었던 프로젝트입니다. 11호선으로 계획이 되었던 분당선과 신분당선을 생각해 보신다면, 신안산선이 지하철 노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서남부 교통망 구축에 큰 이바지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접근과 이동 및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에도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신안산선 1단계 노선은 총 17개 역사로 계획되어 있으며, 차후 2단계에서는 여의도-공덕-서울역까지의 구간이 추가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2024년 1단계 개통 예정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는 안산에서 출발하는 A 구간과 시흥에서 출발하는 B구간으로 나누어지겠습니다.

안산에서 출발하는 A 구간은 안산시 상록구 4동에 위치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에서 출발합니다. 또 해당 역은 산업기술단지인 경기 테크노파크와 근접하다고 합니다.

그다음 안산 호수공원역은 안산 호수공원과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며 주변 아파트권 약 3천여 세대가 수혜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안산 중앙역은 현재 4호선이 운영중이며 수인선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통만 된다면 수인선을 활용한 인천, 분당지역, 서울 압구정 , 왕십리까지 이동이 가능하겠습니다. 안산 중앙역세권으로 볼 수 있는 아파트 약 만 세대와 로데오 상업거리의 수혜까지 예상이 됩니다.

성포역: 성포 예술광장으로 한 상업시설과 6펀세대 이상의 아파트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감역: 목감지구가 신안산선의 수혜를 볼 수

광명역: 1호선과 KTX가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 개통 시 트리플 역세권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광명역은 안양 석수 스마트타운과 이케아 광명역점 옆 택지개발 예정지구 또 역세권 아파트 약 5천 세대가 수혜지로 떠오릅니다.

석수역:  1호선이 운영 중이고 신안산선 개통 시 더블 역세권이 됩니다. 역세권 아파트 약 2천 세대와 중앙 철재 종합 상가 등이 수혜를 기대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흥사거리: 시흥사거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해당 위치에 있는 상업시설들이 수혜를 많이 볼 것으로 예상입니다.

신독산역: 1호선 독산역과는 도보로 거리가 조금 걸릴 정도로 가깝진 않습니다. 교통이 활발하지 않았던 지역이었으나 이번 신안산선을 통해 많이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로디지털단지: 2호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 개통 시 더블역세권이 됩니다.

대림사거리: 삼거리에 위치한 상업시설들이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풍역: 7호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 개통 시 더블역세권이 되며 6천 세대의 아파트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림사거리: 상업시설들이 주로 수혜를 볼 것으로

영등포: 1호선이 운영 중에 있으며 신안산선이 들어오면 더블역세권이 됩니다. 롯데백화점에 유동인구가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의도: 1단계 종착역이며, 5호선과 6호선이 운행 중입니다. 신안산선까지 트리플 역세권입니다. 역세권 아파트 2300세대와 수많은 상업시설들의 수혜가 예상이 되며 유동인구 또한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B구간

신안산선 노선도 중 B노선은 시흥시청역에서 출발합니다. 

시흥시청역: 소사원시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 개통 시 더블역세권, 아파트 상업시설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형성될 수 있는 상업시설들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화 역: 산업단지가 인근에 들어올 예정이며, 농지매물이 수혜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총 1단계 17개의 신안산선 노선도만 살펴보았습니다.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